개발환경

AWS 백엔드 개발용 서버 설정하기

Posted on

AWS 백엔드 개발용 서버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제 기억을 저장하고자 작성하는 것이므로 개인적인 설정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WS 인스턴스 만들기 ubuntu 18 t2.micro로 하되 볼륨을 16G로 인스턴스를 종료했을때 볼륨이 삭제되지 않도록 합니다. Python은 3.6 이상을 사용합니다. 현재 AWS ubuntu 18을 설치하면 python 3.6.9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가끔 실수로 종료시켜버릴경우 그동안 내용이 모두 날라가버리니까요. Elastic IP 설정 […]

programming

리얼 Flutter #12 부담없이 MethodChannel 사용하기

Posted on

Flutter를 시작할때 가장 어렵게 느껴진게 MethodChannel 이었습니다. 오늘은 MethodChannel이 어렵지 않음을 최대한 설명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flutter는 cross platform이지만 장점이 pub.dev를 통해서 platform 기능을 이용하기 위한 library 제공받을 수 있는것이지만 또한 한계가 있음을 자주 느낍니다. 내가 원하는 기능이 없거나 예상대로 동작을 안하는 경우들이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Android에 익숙하신 개발자분들은 Platform에 곧바로 코드를 만들어 […]

programming

리얼 Flutter #11 UI사이즈 고정 하기 with InheritedWidget

Posted on

이제 그동안 만들었던 App에 광고도 달았고 플레이 스토어에도 올렸으니 좀 쓸만하게 만들어야겠습니다. 지금 너무 촌스럽거든요. 그래서 좀 예쁘게 만들어보려는데 UI가 글자 크기와 화면 크기 설정에 따라서 너무 많이 달라져서 일부 UI사이즈 고정 이 필요하였습니다. 오늘은 나만의 Layout 속성을 만들고 모든 Widget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설명할 예정이며, 여기서 사용될 InheritedWidget을 사용하는 것을 코드와 함께 […]

TIP

맥북 M1 에어 8G 설치 후기 for Android, Flutter and iOS

Posted on

맥북 M1 에어 도착후 이제 개발을 시작해보고 있습니다. 이전 글에도 적었지만, 저는 애플 제품 자체를 처음 사용해보는 사람입니다. 맥북 에어보다는 프로를 사야 한다. 다다익램이니 8GB보다 최소 16GB를 사야 한다. M1 아직은 이르니 M2가 나올때까지 기다려라. 개발에 호환이 되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릴것이다. 맥북을 구입하기 전에 위와 같은 조언들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형편상 어쩔 수 없이 […]

programming

리얼 Flutter #10 애드몹 광고 추가하기

Posted on

Flutter App을 Play Store에 등록하였으니 이제 애드몹 광고 추가를 해볼겠습니다. 애드몹 광고 추가하기 글에 적은대로 광고 단위를 추가했습니다. 해당 광고 단위를 idea note 앱에 등록하는 것을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애드몹 광고 추가는 Platform와 연관이 있으므로 이번 글은 Android에 대해서 한정합니다. iOS는 별도의 iOS 에 대한 글에서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아직 안해봐서 해보고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설명과 함께 […]

programming

Start Python #6 Backend Program 만들기 – Test하기

Posted on

Chapter #5 DBModel에서 기본적인 프로그램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은 프로그램을 Test하기 위해 Code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오늘은 이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test code를 만들어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Full code는 github에 repository에 있으며 commit d3194d3 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Test하기 AiLottoApp 객체를 먼저 생성하되 실제 사용되는 table을 test로 쓸 수가 없어 별도로 test용으로 만들어놓은 table을 사용합니다. Test Code를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Numbers class를 […]

programming

리얼 Flutter #8 App 만들기 – UI 1차 완성 with Route 인자

Posted on

앞서 Chatper #7 UI 구현 with BLOC 에서 UI에서 어떻게 BLOC와 Repository를 활용하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Chapter에서는 Idea Edit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있어 Edit할 Idea를 Editor에 Route 인자 를 포함하여 이동하는 것과 Text 입력을 포함하여 App을 1차 완성합니다. 설명과 함께 구현하는 코드는 github repository에 있고 본 글은  commit 5d1933f 기준입니다. 완성 UI 다음은 완성한 UI입니다. + 버튼을 누르면 […]

programming

리얼 Flutter #9 Play Store 등록용 앱 만들기

Posted on

우선 Android의 Play Store 에 올리겠습니다. Apple Store에 올리는 것은 조만간 진행하겠습니다. 맥북이 왔거든요. ㅎㅎ 설명과 함께 구현하는 코드는 github repository에 있고 본 글은  commit bf7ca71 기준입니다. Play Store 앱 등록은 최대한 빠르게 앱을 만들었으니 앱을 등록합니다. 그런데 이제 기본 기능만 되지 아직 예쁘게도 다듬지도 않아고 추가 기능도 부족하죠? 하지만 빨리 등록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앱등록에 […]

programming

리얼 Flutter #7 App 만들기 – UI 구현하기 with BLOC

Posted on

앞서 Chatper #5 BLOC 그리고 Chapter #6 Data Repository까지 만든것을 기반으로 드디어 UI 구현하기 Chapter를 시작합니다. 설명과 함께 구현하는 코드는 github repository에 있고 본 글은  commit 5d1933f 기준입니다. 완성 UI 다음은 완성한 UI입니다. + 버튼을 누르면 Idea Editor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Title, As a, I want, So that 4가지를 입력하고 화면 우측 상단에 Save 버튼을 누릅니다. List에 […]

programming

리얼 Flutter #6 App 만들기 – Data Repository

Posted on

오늘은 Data Model과 Repository 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설명과 함께 구현하는 코드는 github repository에 있고 본 글은 commit 0126e41기준입니다. 먼저 지금 만들고 있는 Idea Note의 Class Diagram을 그려봤습니다. 앞서 Chapter #5 BLOC에서 설명했던 아래 구조대로 BLOC와 Data로 구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 Class Diagram에는 UI는 없지만 UI가 IdeaBloc와 Interfacing을 함으로써 추가될 거라는 것을 알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