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개발 초보자를 위한 StackOverflow 질문 하는 법

StackOverflow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의 개발자 버전의 사이트입니다.

그냥 질문을 하면 다 가르쳐줄 것 같지만 StackOverflow는 처음 사용해본다면 허들이 있고 생각보다 까칠합니다.

하지만 개발자에게 질문하는 스킬도 정말 중요한 노하우가 되는 세상이오니 이 글을 보고 코딩하다 발생한 궁금한 점은 StackOverflow에 직접 질문을 해보도록 합시다.

그럼 꼭 StackOverflow가 아니라 다른 채널이나 선배나 동료들에게 질문할때도 질문을 잘하여 답변을 기쁘게 받을 수 있는 개발자가 될것입니다.

StackOverflow 무엇을 물어보는 곳인가요?

Helping developers and technologists write the script of the future.

미래의 script를 작성하는 개발자와 기술자를 돕는것이 StackOverflow의 역할이라고 합니다.

즉, 코딩 관련된거면 뭐든 물어보면 됩니다.

StackOverflow의 장점

정확한 질문을 올리기만 한다면 전세계 개발자들이 치열한 경쟁(?)으로 답변을 해주어 정말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쉬운건 2분이내에 받습니다.

StackOverflow의 단점

질문을 정확하게 못하고 format을 지키지 않으면 정말 까칠한 답변을 받고 StackOverflow 고수들이 직접 질문의 내용과 Format 심지어 영어까지 고쳐주는 제도도 있습니다.

이게 단점인가 싶지만, 사실 처음 겪을땐 조금 부끄럽습니다.

첫번째 허들 – 영어

StackOverflow는 영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실 Programmer에게 언어는 code입니다.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영어는 google translator면 충분한것 같습니다.

그래서 영어는 큰 허들이 되지 못합니다.

진짜 허들 – 코드

질문에는 아래 예시와 같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코드를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코드없는 질문은 심하게 혼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구성하면 됩니다.

  1. 나의 환경에 대한 설명과 실제 작동하는 전체 코드 (연관된 코드는 모두 올려야합니다. 길어도 괜찮습니다.)
  2. 문제의 결과
  3. 원하는 결과

쉽죠? 다음은 예시입니다.

StackOverflow 예시

회원가입

회원가입은 넘어갈께요.

Ask Button

아래의 Ask Question Button을 누릅니다.

제목 작성

아래와 같이 제목을 작성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아래에 유사한 내용을 찾아서 자동으로 검색을 해줍니다.

동일한 내용이 있으면 질문을 작성하지 말고 먼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 내용 작성

문제 내용을 작성할 때 중요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질문을 작성할 때 지켜야 하거나 통용되는 Format 규칙이 있습니다.

Inline code

작은 따옴표가 아닌 ~키에 있는 ` 로 단어를 감싸야 합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단어가 회색으로 감싸집니다.

Code Block

Code Block은 ` ` ` 와 같이 3개 연속입력한 것을 시작줄과 끝나는 줄에 넣어줍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회색으로 블럭이 감싸지죠.

볼드체

** 단어 ** 를 하면 되는데, 필수는 아니지만 필요한 곳에 적절히 사용하면 좋습니다.

Quote

> 를 사용하면 Quote가 만들어집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필요한 곳에 적절히 사용하면 좋습니다.

예시

아래 예시를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위는 내용을 적는 Editor이고 아래는 실제로 질문이 올라갔을때 보이게 될 모습니다.

StackOverflow body 예시

태그 달기

태그는 적절한 개발자들에게 문제가 노출이 되도록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태그는 5개까지 달 수 있는데 어떤 언어에 대한 것인지 어떤 기술에 관련된 것인지를 적어주는데 아래의 그림처럼 입력을 하면 기존에 있던 태그를 추천해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StackOverflow 태그 예시

Review and Post

태그까지 달았으면 맨 아래에 있는 Reivew your question button을 누르고 다음에 Post your question button을 누르면 질문이 Posting됩니다.

댓글 주고 받기

질문 바로 밑에 댓글이 달리기도 하고 아래에 답변이 정식으로 달리기도 합니다.

그럼 add a comment를 통해서 질문자도 추가 comment를 적을 수가 있습니다.

해결이 되고 나서 마무리 – Reputation

stackoverflow에는 Reputation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일종의 포인트입니다.

질문자도 답변자도 받을 수 있는 건데 Reputation이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해당 분야에서는 우수한 기술력이 있는 개발자로 인정받을 수가 있습니다.

답변자들은 이 Reputation을 받기 위해서도 활동을 많이 하고 실제로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대부분 몇 분 내에 답이 올라옵니다.

그럼 여러분들은 문제를 해결해준 답을 선택하고 도움이 된 글들에는 Vote Up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럼 선택된 답을 받으면 대략 15 reputation, vote up을 받으면 10 reputation 정도 받습니다.

그리고 질문자가 아니어도 도움을 받았다면 vote up을 해주면 계속해서 reputation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자도 질문을 잘했을때에는 vote up을 받게 되고 reputation이 쌓이게 됩니다.

마치며

질문을 잘하는 것도 경쟁력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