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코딩

리얼 Flutter #4 App 만들기 – pubget for packages

pubget 은 flutter community인 pub.dev로부터 package들을 다운받아 사용함으로써 우리 개발자들의 생산성 향상에 큰 기여를 하는 Flutter의 기능입니다.

먼저 리얼 Flutter는 실제로 App을 만들어가면서 글을 올립니다.

Chapter #3 App 만들기 – Code 구조와 Routes 에서 시작했던 idea note App의 기본 기능을 완성하였습니다.

중간 중간 필요한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진행하오니 정주행 해주시기 바랍니다.

pub.dev

pub.dev 를 가볼까요.

Search를 해보시면 Dart와 Flutter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Dart는 Language입니다.

Flutter 에서만 사용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처가 있습니다.

지금은 Native나 JS 용으로 사용되네요.

저희는 Flutter용으로 사용하면됩니다.

Package를 고르는 방법

필요한 기능을 검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이름과 간단한 설명외에도 아래 그림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과 같이 LIKES, PUB POINTS, POPULARITY 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것만 믿고 고르는걸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Google에서 검색하시고 추천해주는 Package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Google에서 후기를 찾을 수가 없다면 직접 Test를 해보시거나 저한테 물어봐주세요.

그럼 Test해보고 블로그 쓰려구요. ㅎㅎ

pub dev 검색 list

Package 내 Project에 Install 하기

  1. Package Page에 들어갑니다.
  2. Installing 에 들어갑니다.
  3. Dedendencies : 아래 pakcage 이름과 version 명을 복사합니다.
  4. Android Studio에서 pubspec.yaml에 복사한 Dependency를 복사합니다. (이때 줄을 잘 맞춥니다. sdk 와 줄을 맞추면 안되고 flutter와 줄을 맞추어야 합니다.)
  5. 그 다음에 flutter pub get을 Project의 Root에서 command 창에서 해도 되고 Android Studio에서 아래 그림에 표시된 것처럼 “Pub get”을 눌러주면 됩니다.
pubget 사용하기

pubget 결과 확인

pub get을 한 뒤에 반드시 결과 확인도 해야 합니다.

가끔 Flutter를 Upgrade를 하거나 Package와 Flutter간에 Package들 간에 서로 호환이 안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Coding 들어갑니다.

실제로 Flutter App을 만들때 필요한 실전 방법이오니 다음 Chapter도 봐주세요.

궁금한 부분은 댓글로 문의 해주세요.

완전 친절하게 답변 드립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