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잡담

캐디 있는 정규홀과 노캐디 셀프 라운딩 주관적 차이

늘 노캐디 셀프 라인딩만 하다가 최근에 드디어 캐디 있는 정규홀을 처음 가보게 되었습니다.

첫 느낌이 가장 중요한만큼 제가 느낀 그 차이점을 공유합니다.

주로 캐디와 정규홀에 대한 칭찬이니 이미 골프에 대한 많은 경험을 하신 분들과는 생각이 좀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단풍 놀이같은 골프장 (캐디 있는 정규홀과 노캐디 셀프 라운딩 주관적 차이)

슈퍼 캐디

캐디가 하는 일이 그렇게 많고 빨라야 하고 집중해야 하며 똑똑해야 하는지 몰랐고 거기다가 친절하기까지 해야 하니 정말 슈퍼 캐디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그만큼 플레이어로써는 플레이어에만 집중 할 수 있어 골프를 더 즐길 수 있었습니다.

골프 클럽 분실 걱정은 안녕히 가세요

셀프 라운딩을 하면 꼭 일행중 한 명 이상 클럽을 전 홀에다 두고 옵니다.

거의 매번 한 번씩 발생하는 일인만큼 드문 일은 아닙니다.

두고 올때마다 바쁜 진행으로 인해 찾아오는 것도 쉽지 않은 경험이 늘 있었습니다.

하지만 캐디가 클럽을 관리를 해주니 그럴 걱정이 없었습니다.

모든 골프장이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갔던 골프장은 캐디가 라운딩 시작전에 카트에 싫어놓은 클럽들을 사진을 찍어놓고 마칠때 확인을 했고 더 맘에 들었던 것은 클럽을 가지런히 번호순서대로 정리를 해놓았다는 것입니다.

드라이버 유틸

5 6 7 8 9

A P

이렇게 골프백에 나란히 같은 방향으로 정리해두고 아래 통에다가

s futter

를 분류하여 정리해두니 한 눈에 골프 클럽을 이전 홀에서 두고 왔는지 확인이 되더군요.

이렇게 해도 일행 한 분이 두고 왔는데 그래도 바로 알아챌 수 있었고 캐디가 무전으로 바로 찾아오도록 하였습니다.

몸풀기 체조

셀프 라운딩할 때는 나름 몸을 푼다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시간에 촉박해서 첫 홀을 맞이하게 되고 진행하시는 분이 첫 홀을 빨리 밀어내시는 편입니다.

그래서 몸을 푸는 사치는 거의 누리지 못했는데요.

이것도 다른 골프장은 모르겠지만 제가 다녀온 곳은 캐디가 시작전에 몸풀기 체조를 시켰습니다.

어색할것 같지만 몸도 풀리고 맘도 풀리는 몸풀기 체조 참 좋았습니다.

적절하고 빠른 카트 운행

셀프 라운딩을 하게 되면 늘 운전하는 사람이 바뀌게 되고 가끔 엉뚱한데 세우거나 먼저 보내버려서 뛰어다녀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캐디가 운행해주는 카트는 적절한 위치에서 세우고 오비가 난 경우 생크가 난 경우등에 맞추어 적절히 잘 운행을 해주었습니다.

단점은 저같이 플레이를 잘 못하여 앞으로 데굴 데굴 굴러갔을때 카트가 앞으로 빼지 않고 저만 모두가 지켜보는 가운데 치고 돌아와야 하는게 살짝 쪽팔림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는 카트 운행에는 대만족이었습니다.

편한한 점수 계산 후한 스코어는 덤

멀리건뿐만 아니라 공이 떨어지는건 봤는데 낙엽때문에 보이지 않는 경우등 다양한 변수에 대해서 스코어가 후한 것 같았습니다.

아무래도 캐디가 있으니 캐디에게 점수 계산을 의지하게 되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몇 타는 적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셀프 라운딩할 때 친구들이랑 이건 오비네 아니네 하면서 나름 자존심 싸움을 하던 것이 없어지니 한결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라운딩을 할 수 있었습니다.

드라이버 금지 홀이 없음

이것도 골프장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다녀왔던 셀프 라운드 골프장은 거의 드라이버 금지 푯말이 1~2개 홀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규홀이어서 그렇다기 보다는 운영을 캐디가 해주다보니 안전을 더 잘 챙길 수 있어서 드라이버 금지 홀이 없었던게 아닌가도 싶었습니다.

잔디에서 티샷

이건 정규홀의 장점일것 같습니다.

이것도 골프장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제가 다녀온 곳은 모든 티샷이 매트 위가 아니라 잔디였습니다.

그래서 전 오히려 익숙하지 않아 거의 모든 티샷이 삑사리 났지만 말입니다.

백돌이에게도 친절한 캐디

이미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캐디로부터 잔소리를 듣는 플레이어는 실력이 아니라 시간을 끄는 행위를 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저같은 정말 초초초 초보인 경우도 캐디는 참 진절하게 해주고 가끔 조언도 해주었습니다.

즉, 공을 찾아내라고 무리하게 요구하거나 어드레스나 빈스윙을 과도하게 하는 경우가 아니면 백돌이는 더더욱 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캐디가 있으면 더 좋을것 같다는 판단입니다.

사실 비용도 비용이지만 캐디 눈치 보여서 그동안 셀프 라운딩만 찾은 이유도 있거든요.

다 다른 18홀

셀프 라운딩은 주로 퍼블릭으로 18홀을 치는 것이 9홀을 2번 플레이하는 곳입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정규홀은 모두 다른 18홀을 플레이하니 지루함도 없고 훨씬 더 즐거웠습니다.

비용

사실 마무리하는 내용으로 위에 나열한 장점과 더 지불해야 하는 비용에 대한 차이입니다.

제가 다녀온 정규홀은 그래도 저렴한 곳이었습니다.

최근에 다녀온 셀프 라운딩을 했던 노캐디 골프장과 비교했을 때 약 8만원을 더 지불하였습니다.

대략 13만원 vs 21만원이었는데, 8만원으로 위에 나열한 장점에 값어치를 매긴다면 저는 8만원보다 더 큰 효율을 경험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또 13만원과 21만원은 3회 갈때 2회밖에 못가는 차이정도가 되는데요 전 충분히 1회 덜 가더라도 충분한 값어치가 있었습니다.

단풍도 너무 예뻤구요. 최근에 다녀온 셀프 라운딩 코스는 그런 느낌은 없었습니다.

골프인지 단풍놀이인지…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