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플레이스토어 게시 보류중 풀리는 시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리는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시간과의 싸움

오늘은 플레이스토어 앱 등록시 보게되는 게시 보류중 에 대해서 기록합니다.

플레이 스토어에 앱 출시

플레이 스토어에 개발자 등록도 하고 고생해서 앱을 만듭니다. 오우 드디어 내 앱을 플레이 스토어에 올릴 수 있구나. 기대 만발. 광고도 달고, 이런 저런 할 일들을 열심히 해서 드디어 출시 버튼을 눌렀습니다.

게시 보류중 표시

그런데 어감부터 무시무시한 게시 보류중 이 표시가 됩니다. 보류 라니 내가 무얼 잘못했나라는 마음이 먼저 드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폭풍 검색을 해봤지만 정확하게 답을 주는 글이 없었습니다.

게시 보류중 처리 기간

결론을 말씀드리면 정확히 6일 걸렸습니다. 구글 설명에는 일주일 또는 더 걸린다고 되어 있지만, 2개의 앱으로 출시해본 결과 모두 딱 6일 걸렸습니다. 이후에 세번째 앱은 좀 더 빨리 되긴 했습니다만 문제가 없다면 일주일내에 처리가 되는것 같습니다.

앱이 출시가 되어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가 가능해지면 다음의 제목으로 시작하는 메일이 옵니다.

게시 보류중이 풀리고 받은 앱 출시 메일
Live Rating Notice 메일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되는데 걸리는 시간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플레이 스토어에서 곧바로 앱 이름을 입력해봤습니다. 헉 그렇지만 앱이 없습니다. 그래서 등록자 이름을 입력하니 나왔습니다. 이 또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또 6일 정도 기다리니 앱 이름으로도 검색이 되었습니다.

앱 개발은 시간이 걸린다

개발 기간을 제외하고도 앱 등록하고 검색이 되는데에 12일에서 몇 일 더 걸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앱을 올릴 수 있는 조건이 다 되어 갈때 미리 앱을 등록하면 1주일 정도 시간 후에 앱 등록이 완료가 되면 정식 버전을 업데이트하는 것도 조금이나 시간을 줄이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서도 언급한 광고 게재 제한 기간등이 겹치게 되면 길게는 수개월은 제대로 수익을 내는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앞으로 길게 해나간다는 생각으로 차근차근 준비해나가는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