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개념

수학은 국어와 한문이 핵심이고 코딩핵심은 영어와 검색이다

코딩핵심은 무엇인가라고 물어본다면 나는 영어와 검색이 먼저라고 답하고 싶다.

중학생이 된 아이의 수학 교과서를 함께 본 적이 있다.

수학은 그냥 계산만 잘 하면 되는거라고 막연히 기억하고 있었다.

그런데 왠걸 아이와 함께 봤던 수학은 계산이 아니라 국어와 한자가 핵심이었다.

유리수, 무리수, 소인수분해, 최소공배수, 최소공약수 모든게 한자다. 한자를 잘 안다면 개념을 쉽게 이해하기 쉬울텐데 우리 아이들은 옛날과 다르게 한자에 약하다.

그리고 수학 문제집을 봤다. 근데 도통 못 풀겠다. 계산이 어려워서가 아니라 문제를 도통 이해할 수가 없었다.

아이에게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국어와 한자를 잘 알아야 한다고 그뒤로 책을 읽으라고 다그치고 있는 나를 발견하였다.

코딩핵심은 영어와 검색

미래에는 말로 코딩을 한다느니 AI가 코딩을 해준다느니 말들이 많지만 그건 미래의 일이고 일단 지금은 사람이 손으로 타이핑을 해야 한다.

그런데 코딩은 각 프로그래밍 언어로 씌여지지만 사실 영어로 씌여져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키워드도 클래스도 변수도 모두 영어로 되어 있다. 문장이 아니니 영어가 아니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은 코딩이라는게 기계가 알아먹는 문법에 맞춰서 잘 적어주는것인데 그 문법과 표현 단어들이 영어스러움이 일반적이라는 거다.

코딩의 영어스러움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 This widget is the root of your application.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AI Lotto',
      theme: ThemeData(
      // This is the theme of your application.
      //
      // Try running your application with "flutter run". You'll see the
      // application has a blue toolbar. Then, without quitting the app, try
      // changing the primarySwatch below to Colors.green and then invoke
      // "hot reload" (press "r" in the console where you ran "flutter run",
      // or simply save your changes to "hot reload" in a Flutter IDE).
      // Notice that the counter didn't reset back to zero; the application
      // is not restarted.
        primarySwatch: Colors.yellow,
        cardTheme: CardTheme(shadowColor: Colors.lime, margin: EdgeInsets.all(15), shape: RoundedRectangleBorder(borderRadius: BorderRadius.circular(10), side:BorderSide(color:Colors.amber, width:1.0))),
      // This makes the visual density adapt to the platform that you run
      // the app on. For desktop platforms, the controls will be smaller and
      // closer together (more dense) than on mobile platforms.
        visualDensity: VisualDensity.adaptivePlatformDensity,
      ),
      home: MyHomePage(title: 'AI Lotto Home'),
    );
  }
}

만약 영어를 전혀 못한다면 코딩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클래스나 변수 이름들도 참 어색할 것이고 특히 나말고 다른 사람이 봤을때 참 이해하기 어려울것이 뻔하다.

아들아 영어공부하자

요즘은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해가서 예전에는 C 라는 언어 하나만 알면 되던 세상에서 지금은 뭐든지 뚝딱 뚝딱 만들어지는 세상이 되버렸다.

Software도 그렇다.

요즘은 뭐든 빠르게 진행된다.

C 라는 언어로 티끌 모아 태산을 만들듯이 만다는 세상이 아닌 것이다.

요즘의 코딩은 주변에 이미 답이 있다. 인터넷에 정말 정말 많다.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잘 검색을 하면 된다.

앞으로 이 블로그도 그 역할을 하게끔 하고 싶다.

인터넷에 코딩 데이터가 정말 정말 많이 누적되어서 이를 AI가 학습하면 미래에는 인간 대신 AI가 코딩을 해줄 수 있을거라고는 생각이 든다.

심지어 검색도 영어다

검색의 핵심은 정확한 단어를 검색창에 적는 것이다.

먼저 내가 알고자 하는 코딩 관련된 문제를 먼저 접한 사람들이 글을 써놨을 것이니 그들이 아는 단어를 정확히 사용해야 한다.

사실 Software 관련된 많은 원천 기술들이 미국에서 온 것이 사실이다.

Software에 관하여 최강인 Google도 미국 회사이고 Microsoft도 미국 회사이니 말이다.

그러니 또 검색은 영어가 핵심인것이다.

더군다나 조금만 어려운 부분을 검색하려고 하면 한글로 되어 있는 내용이 부족할때가 많다.

나는 네이버와 다음같은 검색엔진들이 서로들 자기들이 유리한 정보들을 위주로 저장 노출하는 것도 불만이다.

그래서 나는 구글을 많이 사용하는데 구글에는 아무래도 코딩관련해서는 한글 페이지보다는 영어 페이지들이 많고 그럴라믄 영어를 알아야 한다.

아들아 영어공부하자

우리 아들은 코딩을 왜 해야 하나

마크 저커버그처럼 되기 위해서도 구글 같은 회사를 만드는걸 기대하긴 하지만 그것은 아들의 선택이니 강요하지는 않겠다. ^^

스티븐 잡스가 이야기 한적이 있다.

모든 사람은 프로그램을 공부해야한다. 프로그래밍은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기 때문이다

나는 격하게 이 말에 공감한다.

하지만 뭘 알아야지 생각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제 결론은 이렇다.

코딩을 통해 생각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영어와 검색부터 잘해서 뭐 좀 알고 시작하자.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