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투자자예탁금 확인 방법과 특이한 현황 (feat. 신용잔고)

투자자예탁금 흐름에 꼭 집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어 글을 적습니다.

우선 투자자예탁금 확인은 금융투자협회 통계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혼동의 시장

주식 초보러가 뭐라고 멋지게 분석은 못하겠지만, 일단 잘 모르겠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일단 어제 작성한 레버리지 매도 완료 의 글에서 언급했듯이 저는 모두 현금화를 하고 금일 장을 기다렸습니다.

어제 미국 증시가 폭발한 것을 보고 우리 나라 증시도 큰 갭상승을 할 걸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시초가에 KODEX 코스닥150 선물인버스를 7865에 매수하여 8000에 매도하여 용돈 벌이만 했던 장입니다.

이유는 외국의 매도세였습니다. 그동안 몇 일동안 외국의 흐트러짐없는 매도를 확인했었습니다. 오늘은 그나마 코스피는 약간 주춤하였지만 기관이 또 엄청난 매도를 하였습니다.

그런데도 우리 장은 정말 천천히 천천히 내려갔습니다. 급락하지 않고 말입니다.

평소에 이정도의 매도면 엄청난 하락을 해야 합니다.

애초에 하락을 예상했지만 의외의 증시 지지력에 잠시 혼돈에 빠졌습니다. 그래서 전부 현금화하고 신용잔고 업데이트를 기다렸습니다.

신용잔고가 올랐다면 확신을 가지기 위해서였습니다.

신용잔고의 반전

신용잔고가 하락했습니다. 개인이 이렇게 많이 사는데 신용잔고가 하락하다니 깜놀했습니다.

그래서 투자자예탁금을 보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가 엄청난 양의 투자자예탁금이 유입된걸 확인했습니다.

투자자예탁금 흐름

어떤가요 작년 12월중반부터 급격한 상승이 눈에 띕니다.

3월 2일 기준으로 33조입니다. 그럼 어디서 이 돈들이 왔을까요?

그때 1216 부동산 대책이 나왔었답니다. 물론 명확한 증거는 없지만 제 생각에는 부동산으로 갈 수 있었던 부동자금이 만약 증시로 온거라면 이라는 추론을 해볼 수가 있었습니다.

투자자예탁금 6개월 흐름
투자자예탁금 6개월 흐름

뇌피셜

최근에 주변에서 주식을 전혀 하지 않던 분들로부터 삼성전자를 사야 하나 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왜 갑자기 삼성전자를 사고 싶다고 할까?

딱히 삼성전자가 목표가 아니라 주식이라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는게 마음의 동요가 있는거 아닐까요?

뭐 요즘 바이너스 때문에 재택근무에 최대한 외출 자제에 굳이 부동산 대책이 아니어도 어디 무서워서 집보러 다니겠습니까?

집에서 주식이나 할 것 같다는 저의 뇌피셜입니다.

판단의 변화

앞서 적었던 레버리지 단기 반등을 기대하며 에서 초단기 반등후에 다시 한 번의 폭락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판단을 다시 해보고 싶습니다.

현재 신용잔고 10조3천억이 늘어난 투자자예탁금에 비하면 높은게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작년 8월 이후의 신용만기 270일 후는 5월입니다.

따라서 조심스레 이번에는 대상승장은 아니어도 어느정도 반등도 하는 정상적인 장이 유지가 될 것 같다는 판단입니다.

각 국가들은 단기적인 국가부양책으로 바이러스 사태를 극복하려고 할 것이고 미국 대선 후보 경선도 진행될 것이고 4월에는 미국 금리 인하도 있을지 모르고 뭐 바이너리스에 완전히 잡아 먹혀 버리는 시장이 아닌 그냥 올랐다 떨어졌다 하는 장이 4월까지는 유지될것으로 보입니다.

도쿄 올림픽

하지만 5월은 크게 고민을 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너무 섵부른 생각일지 모르겠지만 일본이 걱정됩니다. 도쿄 올림픽이 어찌 될지?

치료제는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은 그 때 까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도쿄 올림픽이 정상적으로 열리든 혹시 취소가 되든 어느 방향이 되어도 시장에 영향을 줄 이벤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이슈에 장이 따라가는게 아니라 장에 이슈가 따라간다고 생각합니다.

장의 포지션에서도 5월은 위험한 달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 초보러가 너무 건방지게 미리 5월까지 내다보는 도전을 해보는 건방진 글이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나중에라도 생각을 검증해보고자 글로 남기는 것이오니 너무 건방지게 봐주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나저나 내일은

그나저나 내일 장은 미국 장을 보고 시초가가 갭상승인지 갭하락인지에 따라서 들어가되 기본적인 방향은 레버리지를 보고자 합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는 하루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추가 업데이트

위 글을 3월 3일 작성하고 3월 4일 장이 갭하락으로 시작하는걸 확인하고 곧바로 2가지 종목을 매수하였습니다.

하나는 삼성전자우이고 하나는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입니다.

장 시작과 동시에 매수하였기 때문에 매우 저가에 매수할 수 있었습니다.

거래 일지 (2020년 3월 4일)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