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내가 주식하는 법 #1 주식 대박은 없다

내가 주식하는 법 시리즈를 정리하며 오늘 첫 썰은 주식 대박은 없다 입니다.

전 이제 주식 한지 5년 이내의 주린이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잃기도 많이 잃고 나름 시장을 경험하며 주식에 대한 마인드를 훌륭히 쌓아나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페북 페이지그룹도 있으니 놀러오세요.

대박은 없다

실망하셨죠?

대박을 꿈꾸고 주식을 시작하셨을텐데 말입니다.

주식으로 당연히 대박 나야죠.

여기서 말하는 대박이 없다는 말은 자신의 실력이 아닌 우연한 대박은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대신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실력이 생겼다면 그것만한 대박이 있을까요?

나이들어서도 용돈은 넉넉할테니 말입니다.

전 그래서 지금 주식 실력을 연금이라고 생각하고 노하우를 쌓아나가고 있습니다.

아 인생 역전할 정도의 원금으로 한 방에 터트리고 주식 계좌 없앨 분이 계시다면 그건 인정!

얼마전에 미국에서 테슬라로 131억 대박나서 은퇴한 직장인 이야기같은 경우는 예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않기

슈퍼마켓에서 라면을 사도 묶음에 한 봉지 더 주는 것이 있다면 골라서 삽니다.

톨비가 아까워 5분만 돌아가면 되는 경우 국도로 가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그런데 왜 주식을 살 때는 정말 과감하게 삽니다.

수익에 대한 기대감이 주식을 살 때만큼은 돈에 대한 개념을 마비시키는 경우를 많이 아니 늘 경험합니다.

오늘도 몇 천 만원을 질렀는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수익에 대한 기대감보다 잃지 않으려는 노력이 정말 중요한게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은 놀이가 아니니까요.

조금이라도 잃을거면 예금 통장에 넣어서 1% 이자를 받고 말지 왜 주식을 굳이 해서 시간낭비 돈낭비를 해야 할까요?

그래서 저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는 명언으로 손실을 정당화하고싶지 않습니다.

주식 매매는 금물

주식을 매매하지 않으면 당연히 수익을 못냅니다.

자신의 원칙이 없는 주식 매매는 금물이라는 것입니다.

찍어서 맞춘 시험 문제는 내 실력이 안되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원칙이 없이 우연히 찍어서 수익을 내든 손실을 내든 다음 주식 매매를 위한 나의 실력에는 아무런 도움을 못줍니다.

저는 저의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주식 매매를 안하려고 노력합니다.

원칙 없이 욕구에 이끌려 매매를 하는 것을 뇌동매매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뇌동매매의 결과는 늘 큰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참 쉬운 주식

우리나라는 늘 100점을 추구하는 문화가 어릴때부터 많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왜 50점이 F 냐구요.

무려 절반이나 맞추었구만..

하지만 주식은 50점만 맞추면 본전 51점을 맞추면 수익입니다.

자 지금부터 우리가 할 일은 50점만 맞출 수 있는 주식 공부를 시작하면 됩니다.

나만의 원칙 만들기

가장 중요한 것은 나만의 원칙을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원칙이 아닌 나만의 원칙 말입니다.

앞서 쉽다고 말씀드렸지만 이상하게도 늘 손실을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자신만의 원칙하에서 투자하지 않고 우연이나 기도에 기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원칙하에서 투자를 해야지만 맞으면 실력이 되고 틀리면 그 또한 실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은 주식뿐만 아니라 모든 투자에 해당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설계된 투자 시스템에는 분명히 가격 차이에 대한 사실적인 이유가 존재하기 마련이고 이걸 찾아내는게 투자자가 할 일입니다.

주식이 좋은 점은 소액으로 해볼 수 있다는 거죠.

다른 자산들은 좀 원금이 많이 들잖아요.

저는 자녀주식 계좌를 만들어주고 주식 투자를 합니다.

조금이라도 어릴때부터 금융 체계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만들어나간다면 주식뿐만 아니라 투자에 대한 원칙을 만들어나가는데 좋은 습관이 되어 인생의 큰 자산이 될거라고 확신합니다.

마치며

인생 역전을 꿈꾸며 전 재산을 걸어 한 방에 대박을 터트릴 수 있는 천운이 있는 분이 아니라면 주식은 한방의 우연한 대박보다는 원금을 잃지 않고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어나가는데 집중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식 공부가 참 어렵습니다.

그 어려운 이유와 이떻게 극복할 건지에 대해서 꾸준히 이야기 나누었으면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