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ad failed to load 3, 애드몹 광고 안나는 문제

광고가 나오지 않는 문제

앱이 등록된지 2주째, 갑자기 광고가 나오지 않는다. 구글 애드몹에 갑자기 광고 노출이 0으로 수렴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이상해서 여러 이유를 찾으려 노력하다 Log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logcat 으로 log를 보니 다음과 같은 message가 보인다.

ad failed to load 3

Google API 문서를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Error Code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다. 광고 요청은 성공했지만, 광고 인벤토리가 비어서 줄 광고가 없다는 것이다.

ad failed to load 3의 google api 문서 설명
ad_request Error Code 3

왜 광고 인벤토리가 비었다는 건지 이런 저런 내용을 찾아봤지만 명확한 이유를 찾지 못하고 패널티에 대한 이야기들은 많았지만 패널티를 받으면 메일이 오고 정책 센터에 표시되어 있을거라고 한다.

하지만 메일함에 관련된 메일은 없었고, 애드몹의 정책 센터도 확인해보니 다음과 같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나온다.

구글 애드몹 정책 센터

선조치 후통보라는 말이 있어서 조마조마하며 더 기다려봤지만, 다행히 정책 문제나 패널티에 대한 메일이 오지는 않았다.

광고가 나오지 않는 원인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경우는 잘 나오던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경우이다. 혹시 아예 처음부터 나오지 않은 경우에는 Test광고를 먼저 해볼 것을 추천드린다.

생각보다 답은 가까운곳에 있었다. 애드몹 고객센터에 광고 게재 제한 에서 찾을 수 있었다. 계정을 평가중이라는 것이다.

애드몹 고객센터 광고 게재 제한

나같은 신규 광고 게재자인 경우에 모두 이러한 평가를 하는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른 분들과 대화를 해봤을때 초반에 많이 이런 경험을 한다고 들었다. 특히 ad failed to load 3 는 최근에 나오기 시작한 Error라는 말들을 많이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최근에 생긴 정책의 일환일 수 있다.

즉, ad failed to load 3는 개발 과정이나 정책 오류로 인한 패널티가 아니라 단순히 광고를 평가라는 이유로 빼버린 상황인 것이다.

아니면 혹시 비정상적인 트래픽이 감지된 경우에만 평가를 할 수도 있다. 나의 경우에는 앱을 처음 등록 했을때 지인들이 많이 설치하고 광고를 클릭해주었었다.

ad failed to load 3 의 해결

애드몹 고객센터 페이지에 나와있는것처럼 내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딱히 없었다. 그냥 앱 업데이트를 하면서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

지금은 답을 알고 있다. 약 1개월에 한번 정도씩 몇 건의 노출이 있다가 3개월이 지난 후에 노출이 꾸준히 늘었다. 애드몹의 광고 차단 메뉴의 광고 심사 센터에 광고가 물밀듯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현재의 광고 노출률은 거의 100%이다.

명확히 말은 못하겠지만 유튜브의 노란 딱지와 비슷한 시기에 생긴 광고주들이 광고 게재를 싫어하는 광고 게재 컨텐츠를 평가하고 검토하는 그런 정책의 일환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중간에 미디에이션 광고를 사용해봤다. 광고는 이상없이 나왔지만 광고 수익이 너무 너무 떨어져 그냥 중지하고 애드몹 광고가 다시 부활하는 것을 기다렸다.

결론은 기다림이 답

새로 계정을 만들까? 구글에 연락을 해볼까? 캠페인을 통해서 광고를 하면서 돈을 쓰면 풀어줄까? 정말 수많은 생각을 해봤지만, 지금은 확실하게 답을 할 수 있겠다. 신규 광고 게재자라면 기다림이 답이다.

오히려 다른 방법을 시도하다 열정이 시들고 마음에 상처입고 패널티를 먹을까 걱정된다.

내 앱 광고 클릭은 절대 금지

나는 다행히도 계정이 연결된 폰으로는 광고를 절대 클릭하지 않았다. 개발에 사용하는 폰도 광고가 중지되자 마자 test device로 등록을 하였다.

하지만, 광고가 나오지 않아 사방팔방으로 이유를 찾다 알게된 사실은 내 앱을 직접 클릭하는 순간 광고 게재 금지가 1달씩 되는 경우는 다반사이고, 심하면 계정이 블럭되는데 이 경우 해제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알았다.

한번 블랙리스트가 되면 영원히 안되는것 같다.

이외 부정 클릭으로 판단되는 로직은 아직 잘 모른다. 하지만 노출량 대비 광고 클릭률이 높은 것은 부정 클릭으로 보는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래서 초반에 캠페인을 통해서 정식적으로 사용자 유입을 이끌고 내고 어느 정도 노출량이 되면 그때 주변에도 알리고 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지금은 문제가 없이 잘 해결되어 행복하지만, 자칫 조급한 마음에 이런 저런 시도를 하다 잘못하여 영원히 앱 개발자로써 수익 달성이라는 꿈을 날려먹을뻔 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