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네이버 검색등록 –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서브디렉토리

네이버 검색등록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서브디렉토리 문제

네이버 검색등록 을 하는데 워드프레스의 멀티사이트를 서브디텍토리로 만들어 사용하다 보니 하나의 사이트맵만 제출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다시 서브도메인으로 변경해야 하는게 아닌가 싶어 정말 많은 방법을 찾아봤었다.

사이트가 날라가버릴까 걱정하면서 말이다.

네이버 검색등록 을 위한 서치 어드바이저의 사이트맵과 RSS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구글은 여러개의 사이트맵 제출이 가능하다

구글은 서치 콘솔을 통해서 사이트맵을 여러개 제출이 가능하다. 그래서 하나의 속성에 여러개의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사용하고 있고, 노출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

서브디렉토리를 서브도메인으로 만들기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내의 속성을 서브도메인으로 변경하니 온통 404 Not Found가 발생하는 현상도 겪었고 여러 방법들을 찾아봤지만 한방에 해결해주는 방법을 못 찾았다.

엄밀히 말하면 다른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도메인 서비스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아 그대로 따라할 만한 경우가 많지 않았다.

이 글도 사실 그럴 가능성이 높지만, 그래도 서브디렉토리를 서브도메인으로 만들어서 하니 할 수가 있었다라는 것을 적고 싶다.

나는 whois.com 이라는 도메인 서비스를 사용한다.

아래 그림과 admin area에서 Domain Forwarding 메뉴에서 서브도메인 (Sub Domain)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소유자 확인을 위해 URL Masking 끄기

URL Masking / Stealth Redirection / URL Hiding 를 Off 했다. 다른 도메인 서비스는 어떻게 메뉴가 구성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이걸 Off 하고 나니 stock.kowanas.com 이라고 브라우저에서 입력하면 www.kowanas.com/stock 으로 변경이 되었다.

Off 하지 않았을때에도 Page 접속은 되지만, 네이버 사이트 소유자 확인을 위한 meta tag 등록을 한 것이 확인되지 않았다.

이유는 stock.kowanas.com 에는 redirection 정보만 가지고 있어서 page 표시는 되지만 meta tag는 www.kowanas.com/stock 으로 되어야지만 html에 포함이 되는 것이다.

사이트맵이나 RSS 제출을 위해 Path Forwarding

Path forwarding을 하지 않으면 stock.kowanas.com/rss 라고 입력하면 그냥 www.kowanas.com/stock/ 으로 가버린다.

따라서 하위 Path가 Forwarding되도록 해주어야지 하위 Path도 함께 전달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표는 네이버에 사이트 페이지들이 노출이 되는 것이 목표이므로 달성하는 그 날까지 계속 글을 적겠다.

다음에도 각 사이트를 등록해놨는데, 결과가 어떨지는 나중에 공유드리겠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