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멀티사이트에서 구글 애드센스 ads.txt 추가 후기

ads.txt 추가후 약 하루 후에 팝업은 사라집니다.

10시간 만에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받고 기쁜 마음으로 애드센스를 들어가보니 상단에 계속 아래와 같이 ads.txt를 수정하라는 메시지가 따라다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힘들게 승인 받은 애드센스 광고가 수익이 발생하지 않은 건가 걱정에 곧바로 알아보았습니다.

ads.txt
ads.txt

ADS.TXT

승인받은 것으로 확인된 판매자(예: 애드센스)를 통해서만 디지털 광고 인벤토리가 판매될 수 있게 해주는 IAB 솔루션입니다. 파일을 직접 만들면 사이트에서 광고를 판매할 수 있는 판매자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가짜 인벤토리가 광고주에게 판매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에는 위와 같이 써져 있습니다.

근데 참 한국말이 어려운건지 이해가 잘 안됩니다.

하지만, 파일에 적어져야 하는 내용을 봤을 때에 직관적으로 이해는 됩니다.

google.com, pub-0000000000000000, DIRECT, f08c47fec0942fa0

저의 계정에 대한 ID와 구글 애드센스의 ID을 함께 적는걸 봤을때 광고 승인을 받은 적법한 웹사이트와 구글간에 확인하는 절차인것 같습니다.

파일 추가하기

ads 파일은 읽을 수 있는 text 파일입니다.

위치는 http://yoursite.com/ads.txt 에서 읽어질 수 있는 위치어야 합니다.

www.yoursite.com 이 아니라 yoursite.com 으로된 루트 사이트에서 읽어져야 합니다.

저희 사이트는 AWS에 wordpress 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위치는 /var/www/html/wordpress/ads.txt 입니다.

파일 내용

애드센스 고객센터 설명에 나와있는대로 따라 해주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아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1.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
  2. 홈페이지의 알림에서 지금 해결하기 클릭
  3. 아래쪽 화살표 를 클릭하여 ‘파일에 게시자 ID를 추가하세요.’ 메시지 열기
  4. 복사
  5. 파일에 다음과 같이 적습니다.

google.com, pub-0000000000000000, DIRECT, f08c47fec0942fa0

결론은 pub 부분만 본인의 것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확인 방법

애드센스에서 팝업은 바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파일 추가후 약 하루 후에 팝업은 사라집니다.

그럼 제대로 했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브라우저로 url을 입력해보면 됩니다.

브라우저에 http://yoursite.com/ads.txt 입력해서 text가 표시된다면 성공입니다.

멀티사이트

멀티사이트라고 해서 별도로 처리해줄 필요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www.yoursite.com이 아니라 yoursite.com 을 기준으로 하는것 같습니다.

저희 사이트의 경우 sub directory로 만든 멀티사이트를 domain service를 통해서 redirection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딱히 문제가 되지 않고 있는것 같습니다.

사라진 ADS.TXT 팝업

하루 정도 지나고 나니 애드센스 사이트에 늘 따라다니던 ADS.TXT 에 대한 팝업이 사라졌습니다.

조마조마 하루 기다리던 마음에 혹시 저와 같이 기다리게 되는 분들에게 알려드리고자 본 글을 적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