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가상환경을 위한 맥북 M1 virtualenv 간단히 설치하기

맥북에 이래저래 python 개발을 하다 보니 가상환경이 필요하여 별 생각없이 anaconda를 설치하려고 했으나 설치하고 나니 무려 7G가 넘는 사이즈에 놀라서 삭제하고 virtualenv 설치를 하였습니다.

설치를 하면서 보니 brew를 거치거나 따라하는 과정에서 error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서 다시 정리좀 해봤습니다.

먼저 전제조건으로 저는 python3.8을 설치했으므로 python3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virtualenv 설치

% python3 -m pip install virtualenv virtualenvwrapper

참고로 간혹 sudo apt install virtualenv를 다시 하라 이런 설명들도 있는데 필요없습니다.

가상환경 저장용 디렉토리 생성

% mkdir ~/.virtualenvs

가상환경 생성시 이 곳에 저장됩니다.

환경 변수 설정

% vi ~/.zshrc

export WORKON_HOME=~/.virtualenvs

export VIRTUALENVWRAPPER_PYTHON=/usr/bin/python3

export VIRTUALENVWRAPPER_VIRTUALENV=/Users/[계정명]/Library/Python/3.8/bin/virtualenv

source /Users/[계정명]/Library/Python/3.8/bin/virtualenvwrapper.sh 

python3, virtualenv, virtualenvwrapper.sh 위치는 각자 설치한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참고로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모르겠을때 find를 사용하여 찾는 한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find / -name [찾을파일] > search.result
% cat search.result

그냥 find를 하면 permission denied, is a directory등으로 많은 warning들이 함께 출력되어 원하는 내용을 찾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하면 warning을 제외하고 find 결과만 파일로 저장해주므로 저는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zshrc 실행

% source ~/.zshrc

가상환경 만들기

% mkvirtualenv [생성할 가상환경 이름]

가상환경 들어가고 나오기

가상환경에 들어가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activate를 실행해줍니다.

그런데 좀 긴데 쉽게 하는 방법 없을까 나중에 생각해봐야겠어요.

% source ~/.virtualenvs/[가상환경 이름]/bin/activate

그럼 아래와 같이 가상환경 이름이 붙은 상태가 됩니다.

([가상환경 이름]) % 

가상환경에서 나오는 경우는 간단히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 deactivate

마치며

이제 가상화폐 자동 매매 프로그래밍을 해보면서 정리를 좀 하려고 하는데 혹시 관심 있는 분들은 나중에 저의 코딩 사이트에 놀러와주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