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나도 Stackoverflow 답변 개발자 – 주의사항과 장단점

Stackoverflow 답변 활동시 주의사항과 장단점을 제 경험에 비추어 설명하겠습니다.

제 경험이니 추가적인 정보나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Tags 설정하기

Stackoverflow에 수많은 질문들 속에 내가 제일 잘하는 분야를 설정해놔야 합니다.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Tag들을 추천을 해줍니다.

한 분야에서도 여러 작은 분아들이 있으므로 여러가지로 등록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전혀 관심이 없는 분야는 Ignored Tags에 등록해둡니다.

Stackoverflow 답변 활동시 Watched Tag

Tag 적용 결과 문제점들은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Watched Tags에 예시로 등록한 flutter tag를 가진 녀석은 하이라이트 표시가 되고 Ignored Tags에 예시로 등록한 azure는 블러처리가 됩니다.

이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Stackoverflow 답변 활동의 엄청난 경쟁으로 빠른 답변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Stackoverflow 답변 포맷

아래의 포맷 정도만 알면 됩니다.

Bold : ** **

Code : “`

Quote : >

New line : 2 spaces. 아래 예시로 This is 1st sentence와 2nd sentence가 Enter로 라인을 내렸지만 아래에는 New Line이 안됐죠? 이건 Enter 없이 Space 2개를 넣어주면 New Line이 됩니다.

Stackoverflow 답변시 중요한 사항들

앞서 설명했던 Stackoverflow에 질문하는 법 내용에서 언급한 포맷보다는 답변할 때는 다른게 더 중요합니다.

Stackoverflow는 답변할 때 조금만 실수를 하거나 틀리면 엄청난 Down Vote를 얻어맞고 Reputation도 엄청 까입니다.

힘들게 얻어놓은 Reputation 날리면 안되겠죠.

먼저 영어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리에겐 google translator가 있으니까요?

물론 어색한 영어를 까는 친구들도 있긴합니다.

길게 적었지만 다른거 없고 개발자스러운 요구사항입니다.

정확하게 동작하는 코드를 빠르게 전달하는 것.

그렇지 못할 경우 개발자로써 자존심에 스크래치를 내는걸 전혀 주저하지 않는 무서운 집단이 Stackoverflow의 개발자들입니다.

정확한 코드

직접 실행해보지 않고 빌드 에러나는 코드는 Down Vote (Stackoverflow의 싫어요) 를 엄청나게 얻어맞습니다.

반드시 직접 빌드까지 해보고 답변을 해야 합니다.

정확한 질문의 의도 파악

가끔 답변을 달고자 하는 급한 마음에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넘겨 짚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답변을 달 경우 Down vote 엄청나게 받게됩니다.

빠른 답변

경쟁이 매우 심합니다.

특히 쉬운 질문이 올라올때는 수 분 이내에 답을 하지 못하면 Reputation은 이미 기대하기 힘듭니다.

빌드까지 해보고 답변까지 하려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건 각자의 노하우에 맡기겠습니다.

다행히 개발자가 얼마 많지 않는 분야는 시간이 좀 더 주어집니다.

예를 들면 파이썬과 같은 경우는 정말 짧은 시간이 주어지고 Flutter 같은 경우는 그래도 시간이 좀 더 주어졌었는데 최근에는 Flutter 도 시간이 짧아진것 같습니다.

Reputation

Vote up을 받거나 답변 채택을 받으면 Reputation을 받게 됩니다.

반대로 Vote down을 받으면 Reputation을 잃습니다.

Reputation은 전 세계에서 Ranking을 알려줍니다.

그보다 프로필을 보면 내가 답변한 질문에서 가치가 높았던 질문의 Tags를 모아서 한 눈에 내가 어디에 강점이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래는 어떤 분의 Top Tags를 캡쳐해왔습니다.

어떤 분야에 강점이 있는지 한눈에 보이죠?

Stackoverflow 답변 활동을 해야 하는 이유

  • 내 수준이 글로벌에서 어느 정도 되는지 알 수 있다.
  • 영어가 는다.
  • 해당 분야에 대해서 실제 시장에서는 어떤 고민이 많은지 참조할 수 있습니다.
  • 최근에 유행하는 개발 언언와 환경 트랜드를 알 수 있다. 제가 어느 방향으로 공부를 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 나의 강점을 알 수 있다.
  • 자신감이 키워진다.
  • 비난에 강해진다. (단점인가?)

그리고 아래는 제가 직접 경험하지 못해서 확신을 가지고는 말씀은 못 드리겠지만 좋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 나의 실력에 대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취업이나 지인들에게 내가 어떤 기술적 강점이 있는지 말할 때 수치로 보여줄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해외에서는 Stackoverflow Reputation Score로 취업을 했던 사례들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 Job 공고가 있다. 아래 그림의 영역에 나의 강점과 연계된 job들이 많이 추천되는데 저는 경험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단점

Stackoverflow 답변 활동이 장점만 있는건 아닙니다.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간이 너무 많이 들고 Reputation을 얻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 너무 부분적인 문제라 전체적인 SW 개발을 하는 역량을 키우지는 못합니다.

주의사항

Stackoverflow내에는 자정활동이 매우 강합니다.

질문이나 답변의 질뿐만 아니라 혹시 내가 문제를 올리고 친구가 답을 달고 답변채택이나 Vote up등을 한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찾아냅니다.

물론 그런 일을 만날 일은 없겠지만 주의할 사항으로 말씀드립니다.

마치며

그래도 한번 쯤은 해보는 걸 권장하는 이유는 앞서 언급했던 장점 부분이 나에게 큰 자신감으로 자리잡는 것을 느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