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오류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설치후 구글 서치 콘솔 에 아래 그림과 같이 도메인으로 속성 추가후 사이트맵을 추가할 때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오류를 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속성 유형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문제의 원인

sitemap안에서 Domain이 sub domain이 포함된 형태여야 했습니다. 즉, 워드프레스 설정시에 Site URL을 kowana.com으로 입력했는데 www.kowanas.com과 같이 sub domain을 포함하여 입력했어야 했습니다.

워드 프레스 설정시 kowanas.com으로 입력하였기 때문에 sitemap에도 http://kowana.com 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결론은 이를 http://www.kowana.com 으로 바꾸어주니 문제 해결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워드프레스 내에서 site url을 바꾸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설정을 해버린 워드프레스에서는 Site URL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wp-config.php나 wp-functions.php를 수정해봤지만 이 방법은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Database를 직접 수정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Database 수정하기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테이블 4곳에 Site URL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p_options, wp_site, wp_sitemeta, wp_blogs 가 해당 테이블들입니다.

여기에서 각각 http://kowanas.com으로 되어 있는 곳을 http://www.kowanas.com으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을 수정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site url 변경시 수정해야하는 table들
site url을 포함하는 워드프레스 DB 테이블

이렇게 수정해주고 나니 사이트맵 등록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