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많은 주식유튜버 분들에게 배운 주식투자 자세

주식투자 참 어렵다. 그래서 참 많은 주식유튜버 방송을 들었고 그중에 유의미하다가 생각하는 중요한 메시지들을 정리해본다.

버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중요

거의 대부분의 주식유튜버 그리고 주식 전문가들이 하는 말들인것 같다.

어릴때 한게임의 게임들을 하면서 느낀 것이랑 비슷한 것 같다.

작은 판돈의 게임을 하다가 좀 벌어서 판돈을 올리면 한 방에 다 날라가서 원금을 날려버러서 당췌 포인트가 늘지 않던 경험을 많이 했다.

사실 이 말은 너무 당연하다. 원금을 잃을거면 적금 넣지 왜 주식을 하냐는 것이다.

근데 사실 뭐 원금을 지키는 방법을 알면 얼마나 좋겠나 그래서 공부해야 하나보다 싶다.

테마보다는 실적주

테마보다는 실적주에 꾸준히 투자하라고 한다.

실적이 좋은 기업은 언젠가는 적절한 가격을 찾아가게 된다.

그래서 꾸준히 해당 종목이 싸질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사서 모으면 은행 이자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그럼 더 중요한 것은 해당 종목의 가치를 보는 눈이다.

그래서 종목을 고를때는 그 분야에 대해서 충분히 공부하고 이왕이면 본인의 전문 분야라면 더 좋을 것 같다.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올 웨더 포트폴리오가 한창 유행인것 같다.

이 말은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제임스 토빈이 한 말이다.

수익률이 희석되겠지만 원금을 잃지 않는 기준이라면 꼭 필요한 자세인것 같다.

근데 사실 적은 금액으로 주식을 하는 개미들에게는 성에 안 찰 것이다.

하지만 주식 경험이 일천한 나도 참 많이 본 게 주식을 시작하고 얼마 안되서 수익이 발생한 다음 금액을 늘려 확신에 찬 종목에 몰빵하다 큰 돈을 읽으며 그동안의 수익뿐만 아니라 원금까지 크게 잃는 것을 많이 봤다.

팔아서 손에 쥐어야 수익이다

많은 주식투자하는 분들이 수익이 발생해도 재투자하거나 심지어 아직 매도하지도 않은 주식이 오르기만 해도 수익을 만끽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식투자는 수익이 발생하면 매도하고 계좌에서 수익을 인출하여야지 수익이다.

주식투자는 예측이 아니라 대응이다

주식시장은 날씨를 정확하게 맞추기 어려운 것 만큼 아니 비교가 안되게 어려운 만큼 수많은 주식 투자가들의 욕망이 어우려져 움직이는 곳으로 정확한 예측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한다.

그래서 주식은 예측보다는 대응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이 말에 대해서 각각의 의견이 있겠지만 저는 결론적으로 2020년 주식 시장에 대해서는 대응을 못해서 3월이후 상승장에서 수익을 전혀내지 못했다.

그래서 이 말을 다르게 생각해보면 주식은 무릅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아라 와 같은 의미인것 같다.

빚내지 말고 여윳돈으로 하라

주식에서 개미가 투자기관들을 이길 수 있는 이유가 시간과 실적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말은 여윳돈일 경우에만 해당이 된다는 것이다.

시간은 개미의 편이라면 지금까지 역사적으로 주식시장은 우상향을 했으니 언젠가는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종합

나만의 결론을 내리면 절대 주식 시장에 덤비지 말고 늘 평점심을 가지고 공부해가면서 주식의 가격을 아는 실력을 꾸준히 늘려가라는 것이다.

어떤 유튜버에서 인터뷰한 전문가 분이 이야기 하셨다.

새로운 산업에 대한 전문서적을 읽으며 공부하라 만약 너무 어렵다면 인문서적을 읽으라 결국은 주식은 사람이 하는 것이니 말이다.

나는 정말 적은 돈으로 주식을 한다.

늘 생활비도 부족해 꾸준히 유지하지도 못한다.

하지만 오늘 한 번 더 결심한다. 크게 버는 것보다 잃지 않는 주식 투자를 해보자고 말이다.

당분간 원금을 찾을 일이 없는 자녀의 주식 계좌는 더더욱 이 원칙을 지킬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내가 즐겨 듣는 주식유튜버

제가 많이 배우고 있는 유튜버들이라 여기에 언급한다. 절대 개인적으로 아는 분들은 아니니 오해하지는 마시길..

호불호가 갈릴 수가 있으니 알아서 가려 들으시길 바란다.

현실주의자 – 직장인으로 직접 투자하시면서 본인의 시각을 공유하고 분석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능력이 뛰어나시다,

상승미소 – 글로벌 경제를 이해하는데 정말 큰 도움을 주신다.

TV주식의 강해 – 증권사에서 일하시는 분인데 시황을 빠르게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된다.

김천재 – 늘 시장을 냉정하게 볼 수 있도록 해주신다.

존리라이프스타일 주식 – 주식을 재테크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제시해 주셨다. 자녀 계좌도 이 분의 강의를 듣고 바로 실천에 옮겼다.

모두 성투하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