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애드센스 애드몹 애널리틱스 서치콘솔 차이가 뭔가요

블로그와 앱을 시작할 때 가장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애드센스 애드몹 애널리틱스 서치콘솔 파이어베이스 의 차이를 당췌 알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각자 다른건 알겠는데 왜 이렇게 많은 종류가 필요한건지 그냥 하나의 사이트에서 다 해결해주면 안되는건지 의아했었습니다.

수개월이 지난 이제 겨우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게 되어 글을 적습니다.

애드센스

애드센스 (AdSense) 웹사이트 광고, 모바일 앱 광고, 유튜브 광고를 모두 포함한 궁극적인 광고 플랫폼으로써 역할을 합니다.

계정에 대한 현황은 웹시아트, 모바일 앱, 유튜브를 모두 모아서 보여주지면 광고 플랫폼에 대한 관리 서비스는 웹사이트에 대해서 제공합니다.

애드몹

애드몹 (AdMob) 모바일 앱에 대한 광고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보이는 계정의 대한 현항은 모바일 앱에 대한 것이며 광고 플랫폼에 대한 관리 서비스도 모바일 앱 광고에 대해서 제공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유튜브 스튜디오 (Youtube Studio) 유튜브에 대한 광고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아직 유튜브는 광고를 게재하지 않아서 경험하지는 못했지만 유튜브에 대한 광고 플랫폼에 대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리라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 서치콘솔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검색에서 내 컨텐츠의 노출에 대한 통계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구글 검색에서 검색된 내 컨텐츠에 대한 노출과 클릭등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이 서비스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정보를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해야 합니다. 특히 Sitemap.xml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나 빙의 경우 각각의 서비스가 별도로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빙 웹마스터에서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각각 웹사이트 정보를 제공해야 하고 Sitemap.xml 도 제공하면 좋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는 네이버 검색에서 내 컨텐츠의 노출에 대한 통계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빙 웹마스터

빙 웹마스터 (Bing Webmaster) 는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검색에서 내 컨텐츠의 노출에 대한 통계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애널리틱스

애널리틱스 (Analytics)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 툴로 내 컨텐츠에 대한 컨텐츠 노출 통계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앞서 이야기한 구글 서치콘솔과 가장 큰 차이점은 구글 서치콘솔은 구글 검색에 대한 통계이면

에널리틱스는 통합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럼 이게 가능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나 모바일 앱 안에 애널리틱스쪽으로 정보를 보내서 이를 받아서 보여주기 때문이 가능합니다.

결론

즉, 각각의 역할은 다 다르고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구글 플레이, 파이어베이스등도 다 각각의 역할이 있으므로 나중에 추가로 또 정리하겠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