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개인사업자 부가세신고 너무 쉽다 한번만 직접 해보자

가게를 열고 첫 1년 반동안 개인사업자 부가세신고 를 세무사에게 맡겼다. 매달 일정 금액이 지출되고 종합 소득세 신고할때에는 일정 비용을 지출하며 꽤 큰 비용이 들었다.

물론 커다란 회사를 운영할때는 당연히 세무 서비스가 필요하겠지만, 나처럼 매출이 적은 개인 사업자에게는 그 비용도 매우 부담이 되었다.

개인사업자 부가세신고 하는 은 국세청 홈페이지로

오늘은 부가세신고를 하는 법을 설명하려는건 아니다. 이유는 국세청 홈페이지에 너무나도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동영상이 있기 때문이다.

국세청 홈페이지 개인사업자 부가세신고 요령 동영상 리스트
국세청 홈페이지 부가세신고 요령 동영상

사전 준비 사항

정말 편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 사항이 있다.

사업자 카드 국세청 홈페이지에 등록 신청

등록신청한다고 바로 조회가 가능한것은 아니다. 분기별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등록을 해두어야 한다.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
카드사의 사업자 카드 부가세 신고 서비스 신청

신용 카드사에서는 사업자용 카드의 경우 부가 가치세 신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는 모 카드사를 사용하는데 굉장히 편했다. 특히, 사전에 조회하고 부가세 환급 대상과 비대상을 선택할 수 있고 비대상일 경우 이유 설명을 잘해주어서 굉장히 만족 스러웠다.

앞서 등록한 신용 카드 정보로만으로도 처리가 가능하지만 카드사의 부가세 신고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는 항목을 세세히 대상, 비대상으로 조절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위 내용에 대해서 혹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분이 있으면 다시 글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온라인 결제한 건에 대해서는 실제 거래처 사업자 번호를 기록

온라인 결제 대행사를 통해서 결제한 경우 카드 이용 내역서에는 대행사 이름만 기록이 되어 있어 실제 거래처 사업자 번호가 필요하다. 시간이 지나서 확인하려니 쉽지가 않다. 그러니 그때 그때 꼭 기입해두도록 하자.

반드시 한번은 직접 해보시길

저도 처음에는 많이 무서웠습니다. 하지만 한 번 해보고 나니 전혀 어렵지 않다는 걸 꼭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절대 겁 먹지 마세요. 시작이 반입니다.

모두들 올해에는 하시는 일 다 잘되고 대박 나세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